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면서 나타나는 다양한 이상 증상을 갑상성 기능 항진증이라고 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제를 과다하게 복용하거나 혹은 다른 이유로 호르몬이 너무 많아지는게 주요원인입니다. 심할경우 사망에 이르기도 하기 때문에 갑상성 기능 항진증 증상을 조기에 발견하고 검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설사와 무른변을 자주 본다.
갑상성 기능 항진증 증상에 하나는 배변의 변화에 있습니다. 갑상선항진증으로 인해 위장관련 운동이 흥분 상태가 되어 과도하게 빨라지는데, 이로 인해 자주 설사를 하거나 무른변이 지속적으로 나오게 됩니다.
2.땀이 많이 난다.
갑상성 기능 항진증의 특이한 증상 중 하나는 바로 땀을 많이 흘린다는 것입니다. 이는 호르몬의 균형이 깨짐으로서 신진대사의 이상반응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3.수면 부족에 시달린다.
갑상성 기능 항진증에 의해 나타나는 증상으로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낮동안 운동 등의 활동을 했다 하더라도 쉽게 잠을 자지 못합니다. 또한 갑상성 기능 항진증이 있다면 운동을 조금만 해도 평소보다 훨씬 빨리 피로해지고, 피로도 쉽게 풀리지 않게 됩니다. 이럴때는 충분한 휴식과 영양보충이 필요합니다.
4.체중 감소
갑상성 기능 항진증은 체중 감소로 이어지게 됩니다. 특별히 아픈것도 아니며, 식사도 제대로 하고 있지만 체중이 급격하게 감소되는 증상입니다. 신진대사가 너무 활발해지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이런 증상이 갑자기 나타났다면 검진을 해봐야 합니다.
5.목에 이물감을 느낀다.
목에 뭔가가 꽉 막혀 있는것 같은 이물감을 지속적으로 느낀다면 갑상성 기능 항진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그냥 놔두지 말고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성 기능 항진증의 진단을 위해서는 갑상선수치를 검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혈액검사를 동해 호르몬 수치를 확인하고, 이상이 발견되면 초음파를 통해 갑상선 결절을 검사하거나 세침흡입 검사를 이용한 조직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