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말경 붉으면서도 검은 빛을 띄는 열매를 맺는 복분자는 동의보감에 적혀 있을 정도로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복분자는 단맛과 신맛이 있으며 임신을 못 하는, 즉 불임을 겪는 여성들의 치료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성들 뿐만 아니라 어린이부터 노약자에게 이르기까지 건강에 이로운 점들이 있다고 하니, 복분자 효능에는 어떤게 있는지 알아볼까 합니다.
복분자 효능
1.노폐물 배출 효과
노폐물은 몸속에 계속 쌓인다면 건강에 악영향을 줍니다. 이럴때 복분자를 섭취한다면 몸속 노폐물을 배출 시켜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복분자의 탄닌은 몸안 독성 물질인 알카로이드가 체내로 흡수되는 것을 억제하며, 배출 시켜주기 때문입니다.
이 밖에도 항암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노화 방지에 탁월
복분자에는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폴리페놀은 노화방지, 항산화 작용이 있습니다. 혈관의 피 응공을 막아주어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주며 세균과 미생물을 죽이는 살균효과가 있습니다.
3.여성 불임 치료 및 성기능 개선 효과
남성의 경우 허한 기운을 보완하여 정자의 활동량을 개선시켜 주고, 여성의 경우 배란 촉진을 통해 불임을 개선 시켜줍니다. 간과 신장의 기능을 강화시키고, 정기가 허해지는 허한증의 치료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4.눈을 밝게 하고 호흡기 질환 개선
복분자 열매는 완전히 익게 되면 검은 색깔이 되는데, 이는 안토시아닌 때문입니다. 안토시아니는 시력을 밝게 하며 호흡기 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폐렴, 기침 감기에 좋으며 열이 있을때는 해열작용을 하게 됩니다.
복분자 액기스
복분자는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가 가능하지만 주로 복분자 액기스를 내어 먹는 것이 선호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점이 있다면 복분자 액기스는 설탕을 넣지 않습니다. 복분자를 술이나 잼으로 해서 먹기 위해서만 설탕을 넣습니다.
설탕을 넣지 않은 복분자 액기스는 음식을 조리하는데 활용이 가능하며 요구르트, 우유와 같은 유제품과 섞어 쉐이크로 먹어도 됩니다. 자녀들에게 건강 음료를 먹게 하고 싶다면 복분자를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원액과 물을 1:1의 비율로 희석해 꿀을 첨가해서 마시면 좋습니다. 여름철에는 얼음을 넣고 시원한 복분자 주스로 해서 먹는다면 무더위 속에서도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