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은 그 자체가 문제이기도 하지만 다른 성인병도 불러올 수 있기에 더욱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렇다보니 혈압 관리가 곧 건강 관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생활습관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아래 설명할 생활습관들을 보면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꾸준함과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어려워 보일 뿐입니다.
중년과 노년기의 건강을 책임질 혈압관리 생활습관에는 어떤게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금연, 금주는 필수.
평소 흡연과 음주를 즐기는 분들이라면 금연, 금주는 쉽지 않은 선택이긴 하죠. 하지만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라면 당연한 선택이기도 합니다.
술과 담배 중 혈압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담배입니다. 담배의 니코틴은 피와 흡수되어 혈약과 함게 다니다가 뭉치면서 혈행을 나쁘게 해 혈압이 높아지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고혈압이라면 우선적으로 담배를 끊어야 하며 이후 술은 천천히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2.짠 음식을 피해 소금 섭취를 줄여라.
고혈압 환자들은 나트륩 섭취에 대한 조절이 필요합니다. 소금이 든 음식, 즉 짠 음식의 섭취가 많아지면 혈압이 계속 높아지게 됩니다.
우리나라 음식의 대부분은 국, 찌게이며 양념 등 소금이 들어가지 않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그렇다보니 고혈압 환자들은 식단을 짤때 더욱 신경써야 합니다.
국물과 찌게류 음식은 소금의 농도가 높기 때문에 되도록 피하거나 적게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짱아치류의 음식 역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유산소 운동 꾸준히 하기.
고혈압이 있다해도 운동을 게을리 하면 안됩니다. 고혈압 환자들에게 좋은 운동은 유산소 운동으로 너무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간단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안을 걷거나, 밖에 나가 가벼운 산책 정도의 걷기, 가벼운 달리기가 적합합니다. 운동시간은 최소 30분은 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낮은 칼로리 위주의 음식 섭취하기.
비만이 있다면 역시 혈압에도 문제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적정한 체중을 유지 할 수 있게 낮은 칼로리 위주의 음식 섭취가 권장됩니다.
칼로리도 낮고 단백질이 풍부한 단호박, 두부, 묵, 오이, 바나나, 토마토, 닭가슴살, 곤약, 양파 등이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음식들은 혈압도 낮추지만 건강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혈압이 높고 낮고를 떠나 꾸준하게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최근댓글